정보

주식 시간외 거래시간, 거래방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미랑미 2020. 10. 8. 00:44

오늘은 주식에 이제 막 눈을 뜨고 있는 초보자들을 위해 주식 시간 외 거래시간과 거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간 외 거래시간

초보 주식러들은 정해진 시간에만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알고 있으실텐데요.

국내 대표 주식시장인 코스피, 코스닥 시장의 정규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30분까지지만 외적인 시간에도, 주식 시간외 거래라는 것이 따로 있어요

 

주식 시간 외 거래는 크게 장전과 장후로 나누어져 있는데, 장전의 경우는 오전 8시 30분부터 40분까지 9시에 장이 열리기직전 운영 되는데요. 운영시간이 짧기 때문에 시간을 잘 맞추시는 게 중요합니다.

 

장후의 경우는 오후 3시 30분에 장이 마감된 이후 시작되는 주식 시간 외 거래인 데요. 4시부터 6시까지 진행이 되기 때문에

장전에 비해서는 시간적으로 여유 있게 열려있는 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시간 외 거래시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봐야겠죠?

전체적은 방식은 크게 차이는 없으나 미리 매도와 매수에 대한 결정을 해둘 필요가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식시간 외 거래방법

우선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현재가 정보"를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현재가 정보를 확인하셨다면 그 이후에는 "단일가 거래"를 찾아주셔야 해요. 이를 통하여 해당 방법을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규시간이 열리기전에는 장 시작 동시호가 , 장전 시간외 종가 방법을 통해 주식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정규시장이 종료된 후에는 장 마감 동시 호가와 장후 시간외 종가, 시간외 단일가 방법으로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굳이 주식시간 외 거래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이쯤 되면 정해진 시간 내에 해도 충분할텐데 굳이 주식시간 외 거래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도 분명히 있으실텐데요. 경제시장은 유동성이기 때문에 장이 열려있을 때만 가치 변동이 일어나는 것이 아닌, 장이 끝났을 때도 주가가 크게 오르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장이 끝나기 직전에 매수를 한 사람보다 끝나고 나서 다시 열리기 이전 매수를 한 사람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에요. 

물론 현황을 보는 것이 아닌 미리 세팅이 필요한 만큼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감안해야 하지만 성공했을 때 수익은 그만큼 보장되기 때문에 충분히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가 부족하거나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된 초보분들에게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 주식을 대량으로 사거나 팔고 싶은 사람이 정규시간 동안 거래를 하게 되면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간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정규시간에 주식을 매매할 수 없는 투자자도 이 시간을 이용하며 정규시간 마감 후 투자한 회사에 호재나 악재가 발생하여 더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사거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식을 팔 때도 이용합니다

 

✔️코스피 주식은 보통 10주 단위로 거래되는데 1주 단위로 거래를 원하는 투자자들도 이 시간을 이용합니다.